[IT 핫이슈] 애플 비전 프로는 VR / AR 시장에 혁명을 가져올까?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2. 7. 11:12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입니다.

 

 

 

오늘은 최근 IT 뉴스나 커뮤니티를 핫하게 달구고 있는 애플 비전 프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공개되었던 애플 비전 프로,

우리가 최근에 흔하게 볼 수 있었던 VR 기기와 비슷하고 생각하셨을 분들도 많았을텐데요.

애플에서는 비전 프로가 이보다 더 상위 버전의 공간 컴퓨팅이라고 밝혔습니다.

 

 

 

 


 

 

공간 컴퓨팅 기술이란?

 

 

 

공간 컴퓨팅은 컴퓨터와 물리적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끔 끔지원하는 컴퓨터 과학 분야를 말합니다.

 

쉬운 예시로는 VR, AR, 증강현실 게임 등 해당 기술이 해당됩니다. 센서를 사용해서 특정 공간 내에서 사용자의 위치와 방향을 추적하고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세계에 덧씌우는 것입니다.

 

 

 

 
Image by Lifestylememory on Freepik
 
 
 
 
 
 

 

실제로 코로나 당시 공간 컴퓨팅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각광 받으며 시장 내 출시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교육이나 헬스케어와의 협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고도화된 환경에서 공간 컴퓨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VR / AR / 메타버스 관련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사를 찾고 있다면, 프리모아에서 상담을 통해 적합한 개발사를 매칭받아보세요!

 

 

 

프리모아와 제휴한 5만팀 이상의 개발팀 중에서도 새로운 IT 기술 경험이 풍부한, 그리고 유사한 프로그램 개발 이력이 있는 개발사를 찾아 드리고 있답니다. 지금 공간 컴퓨팅 분야의 IT 개발을 준비 중이라면 프리모아를 찾아주세요!:D

 

 

 

 

 

 

 

 


 

 

 

지난 10년 간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 컴퓨팅 기기를 접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중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Oculus는 Meta와 협업해 다양한 게임 콘텐츠와 AR 기능을 갖추어 시장 내에 우수한 VR 헤드셋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AR/VR 시장 내에서는 Meta의 점유율이 84%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 와중에 애플 측에서는 주로 증강 현실이 가상 현실보다 가치있다고 주장하며 증강현실(AR)에 집중해 왔습니다. iOS 개발자들은 지난 몇 년 간 내부 AR 도구에 접근할 수 있었고,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고사양의 스캐너를 갖고 있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장점

 

 

 

비전 프로는 애플이 이 모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만든 컴퓨터로 주변 공간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디바이스입니다.

 

맥, 아이패드와 함께 애플 디바이스 에코시스템에서 미러링을 포함한 실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완벽한 장치가 되는 것이 비전 프로의 목표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제약이 있는 스마트기기와 달리 화면 제약에서 벗어나 원하는 크기로 앱을 배열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출처 : APPLE 공식 홈페이지

 

 

 

한가지 특징적인 부분이 있다면, 외부 컨트롤러 없이 눈동자와 손만 움직여 파일 열기, 영상 보기 등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애플은 '아이 사이트'라는 기술을 적용했는데요. 완전 몰입형 VR모드가 아닌 증강현실 모드를 적용했습니다.

외부에서도 사용자의 눈을 볼 수 있고, 착용자도 앱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외부 환경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외형적 특성

 

 

 

다만 대부분의 공간 컴퓨팅 기기가 그렇듯 헤드셋이 너무 무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고사양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보니 외부 배터리 팩을 케이블로 연결하여 사용해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노트북 가방을 들고다니는 대신 애플 비전 프로 기기를 들고다닐 수 있는 지는 더 많은 후기가 쌓여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APPLE 공식 홈페이지
 
 
 
 
 

 

애플하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디자인인데요.

비전 프로는 알루미늄 케이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폰/에어팟맥스/애플워치의 디자인도 녹아있어 기존 애플 유저라면 꽤 혹할 수 있는 색감과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타 VR 헤드셋 대비해서는 조금 작아 보인다는 리뷰도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내 콘텐츠

 

 

많은 VR 기기가 그렇듯 내부에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것이 제일 중요한 요인입니다.

 

 

비전 프로에서 엑셀, 슬랙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거대한 가상 4K HDR 디스플레이에서 영화, TV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는 애플 아케이드 게임, 애플TV 및 디즈니+ 등을 즐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초창기 이기 때문에 어떤 특정 콘텐츠가 있는지 아직까지는 불분명하지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VR / AR이 각광받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공간 컴퓨팅에서 해결해야 하는 부분

 

 

아직 연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콘텐츠가 무궁무진 하기 때문에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지만, 여전히 해당 분야에서 풀어야 할 문제도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하드웨어 기기 한계

- 아직까지 공간 컴퓨팅 하드웨어는 휴대하기에는 그리 편하지 않은 크기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헤드셋 기기 뿐만 아니라 연결 디바이스 / 배터리 팩 등의 이슈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게임이나 콘텐츠 분야에서만 많은 활용도를 보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애플 비전 프로도 헤드셋 무게가 600g으로 꽤 무겁고, 풀 세트로는 여러 장치가 필요합니다.

 

 

 

 

2. 소프트웨어 개발

- 공간 컴퓨팅 어플 개발하는 전문가가 많지 않습니다. VR/AR 게임, 교육 관련 어플 개발 경험을 보유한 개발자나 개발팀은 찾아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비즈니스 분야를 포함한 어플의 다양성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공간 컴퓨팅과 애플 비전 프로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R과 VR 분야에서 게임/콘텐츠/전시 프로그램이나 앱을 만든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와 팀들이 프리모아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AR/VR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이 있다면, 프리모아에 문의만 남겨주세요!

구상하고 있는 아이디어와 계획에 맞추어 개발 범위와 기능 정의 / 적합한 개발사 매칭까지 한번에, 프리모아에서 해드립니다.

 

 

100% 책임지는 IT 아웃소싱을 모토로 대표님의 비즈니스가 착수되는 시점부터

개발이 끝나는 그 때까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이드 해드립니다.

 

지금 프리모아에 문의해주시면 전화로 우선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