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CTO가 전망한 2024 IT 기술 트렌드 4가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1. 12. 11:21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 입니다.

 

 

매년 말 아마존의 CTO인 버너보겔스는 새로운 해에 대한 전망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트렌드는 어떻게 예측했을 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2024 아마존 CTO 예측 4가지 기술 한눈에 살펴보기>

 

1. 생성형 AI, 문화적 이해까지 갖추기 시작하다

 

2. 팸테크, 여성 의료 서비스의 전환점

 

3. 개발자를 도와주는 AI 어시스턴트 등장

 

4. 기술 혁신에 맞는 교육 커리큘럼의 진화

 

 

 


 

 

생성형AI, 문화적 이해까지 갖추기 시작하다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문화는 우리가 나누는 이야기, 음식, 옷차림, 가치관 전반에 결정을 내리는 방식 등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입니다.

 

현재 AI에 사용되고 있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외국어 번역에 대해서는 기술적 수행이 완벽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화에 대한 인식과 맥락을 바탕으로 기능을 수행한다고는 볼 수 없었습니다.

 

실제로 LLM을 훈련하는 언어 데이터는 약 46%가 영어이며, 문화적인 부분도 서구권(특히 미국)에 치우쳐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랍어와 영어 데이터로 훈련된 자이스, 중국어와 영어 이중 언어 모델인 Ti-34B,  일본어로 훈련된 재패니즈-라지-Im 등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서구권이 아닌 비서구권의 LLM으로 훈련한 AI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언어로 훈련된 AI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문화를 기반으로 글/말로 표현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언어만 다르게 학습한 것이 아니라 언어에 담겨있는 문화적 맥락을 함께 학습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팸테크, 여성 의료 서비스의 전환점

 

 

Image by pikisuperstar on Freepik

 

팸테크는 Female(여성) + Technoloty(기술)의 합성어입니다. 여성의 건강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전반을 의미합니다.

 

여성은 전체 인구의 약 50%를 차지하며 의료 관련 소비 결정의 80%를 차지합니다. 실제로 미국 시장만 보더라도 여성이 의료 서비스에 지출하는 금액은 연간 5,000억 달러로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다만, 이제까지 현대 의학은 남성을 기준으로 임상 연구 등이 진행되어 성립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여자 축구 선수들이 십자인대 부상을 입었을 때, 기존에 남성 선수들에게 효과 있었던 치료를 토대로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성이 십자인대 부상으로 쓰러질 확률이 남성보다 6배 높았고, 완전히 회복해 경기장에 복귀할 확률이 25%정도 더 낮았습니다. 이는 여자 선수를 치료할할때 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팸테크 발전으로 여성에 대한 생리학적, 의학적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의료도 발전해 여성 건강을 고려한 다양한 의학 앱이나 프로그램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여성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과 보편화가 크게 향상되고, 여성 환자에 대한 오진 확률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를 도와주는 AI 어시스턴트

 

 

Image by macrovector on Freepik

 

 

기존의 AI는 개발자가 입력하는 명령어에 따라 수행됐다면, 진화된 AI 어시스턴트는 기초 코드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등 개발에 있어 라이프사이클 전반을 지원하는 협력자로 진화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니어 개발자는 AI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익숙하지 않은 인프라를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시니어 개발자의 경우 새 프로젝트나 코드 베이스를 빨리 이해하고 유의미한 기여를 시작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어시스턴트는 복잡한 시스템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고, 반복 작업을 대신 수행할 수 있어 개발자가 보다 비즈니스 상 유의미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효과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3년 스택 오버플로우 개발자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개발 프로세스에서 이미 AI 지원 도구를 사용하고 있거나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기술 혁신에 맞는 교육 커리큘럼의 진화

 

 

Image by pikisuperstar on Freepik

 

 

과거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 따르면 제품이 상용화가 되기까지 평균 5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발 주기가 단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 혁신에도 불구하고 교육분야에서는 변화에 발맞추어 가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알기 쉽게 이야기 해보면 아무리 대학 학위나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실제 업무를 할 때에는 기술 분야에 대해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아마존 CTO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 주도의 기술 기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업 차원에서 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그램을 통해 직무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마존 CTO가 전망한 4가지 기술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생성형 AI 개발, 여성헬스케어 프로그램이나 기술 개발, 업무적인 부분에 있어 AI 활용과 교육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인 흐름으로 보았을 때 ‘AI’의 발전이 교육과 문화 전반에 있어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앞으로도 혁신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해, 트렌드에 발맞춘 생성형 AI 개발 혹은 헬스케어 기반 프로그램, 앱을 개발하고 싶으시다면 프리모아를 먼저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어떤 앱/프로그램 개발이든 프리모아에는 각 분야 별, 서비스 별 개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만나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바로 상담 신청만 하시면 프리모아 전문가가 확인한 후 적합한 개발 전문가/팀/회사를 매칭해드리니 관심이 있으시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