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앱개발 프로젝트에서 PMO가 정말 중요한 이유와 역할, IT 외주 100% 책임지는 프리모아가 함께합니다.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2. 7. 10:59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입니다.

 

 

 

 

IT 외주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 좋은 개발사를 선정하는 것

✅ 개발자의 능력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 이슈 대응

.

.

.

 

정말 많은 요소 들이 중요한데, 그 중에서도 외주 개발을 할 때 중요한 건 ‘기준을 세우는 것’ 입니다.

 

오늘은 프로젝트 진행 시 ‘기준’을 세우고 이에 맞게끔 관리와 통제를 하는 PMO 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MO란?

 

Project Management Office, 직역하면 프로젝트 관리 조직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원칙을 세워 관리 체계를 개선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성공율을 높이는 조직을 의미합니다.

 

 

간혹 PM과 헷갈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PM은 프로젝트 기획, 운영, 예산 등의 자원을 관리하는 매니저입니다.

PMO는 IT 프로젝트 관리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조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프리모아 PMO는 클라이언트 측의 PM과 파트너(개발사) 쪽의 PM 사이에서

프로젝트가 잘 되기 위한 가이드와 이슈 관리, 모니터링을 해주는 조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MO의 역할

 

 

그렇다면, 우리는 관리 내부에서 알아서 잘 할 수 있는데 '왜 PMO가 필요하냐'고 물어보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PMO의 유무는 프로젝트 성공율에 영향을 줍니다.

 

 

 

 

 
Image by tirachardz on Freepik
 

 

 

 

간혹, 직접 외주 개발사와 계약하거나 제대로 된 IT 지식없이 외주 플랫폼에서 계약한 후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실패를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많은 분들이 ‘IT 외주만 하면 결과물이 안나와요,’ ‘말도 안 통하고, 프로젝트 진행이 어떻게 되는 건지 모르겠다’ 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결과적으로 ‘IT 외주 다신 안해!’ 라는 결과가 도출되기도 하죠. 하지만 PMO가 있다면, 외주 프로젝트도 정확한 기준에 따라 통제를 하면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건 잘 모르겠어요’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할 수 있는 이슈를 제거하면 기간과 산출물에 대한 분쟁이 사라집니다.

 

 

이에 프리모아 PMO는 IT 프로젝트가 진행하기 전, 중,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프로젝트 별 원칙과 가이드를 가지고있어 분쟁률을 최소화합니다.

 

 

 

 

 

 

 

PMO가 어떤 가이드를 제공하나요?

 

프리모아 PMO가 제공하는 가이드는 프로젝트 별 상이하지만, 몇 가지 대표적인 예시만 드리겠습니다.

 

일정 관리

WBS 일정표 등으로 IT 프로젝트 진행을 가시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 관리

이슈 컨트롤 시트, 쿼리 시트 등으로 이슈 발생 전, 중, 후 대응과 결과를 기록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합니다.

모든 것은 데이터화 하여 PMO단에서 위기 대처 방안을 제공합니다.

 

 

 

모니터링 & 보고

회의록, 보고서 등 모든 미팅을 기록합니다.

무엇보다 클라이언트와 개발사 간에 소통의 부재로 진행에 오해나 오류가 생기지 않도록 매 과정마다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지 양측 PM 사이에서 모니터링 업무도 수행합니다.

 

 

 

 

 

 

 

 

이렇게 확인해보니 PMO가 프로젝트 내에서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프리모아는 10년 동안 IT 외주 플랫폼으로서 3만 건 이상의 IT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어떻게 해야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는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PMO가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고, 프로젝트 결과물 납품까지 끝까지 함께 하는 조직으로 계약에 따라 산출물이 정확하게 전달됐는지 까지 확인하여 클라이언트 비즈니스가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리모아 PMO를 예시로 설명드리니 PMO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왜 필요한지 이해가 되셨나요?

 

 

 

현재 IT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일정관리나 진행 관리가 되지 않아 고민이라면,

우리 회사 비즈니스를 성공시킬 중요한 서비스라 이슈없이 성공하고 싶다면,

내부에 프로젝트 담당자가 있지만 IT 지식이 다소 부족해 개발이 처음이라면,

프리모아에서 컨설팅 의뢰부터 시작해보세요.

 

 

 

 

내부 IT 전문가가 무료 컨설팅을 진행하여 적합한 개발사를 매칭해드리고 있으며,

PMO 관리가 필요하다면 추가적으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