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IT 기술직 개발자 시장 전망 및 고용 트렌드 알아보기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1. 29. 10:08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입니다.

 

 

22년부터 미국, 한국 할 것 없이 소위 말하는 대기업에서 개발자 대량 해고가 실제로 이루어지면서 기술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습니다. 소위 안정적인 기술직이라고 불리던 IT 직군에 대해 고용 안정과 성장 전망에 우려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대량 해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업의 IT 혁신은 이루어지고 기술직에 대한 수요와 채용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분야가 달라졌고, 고용 형태 또한 이전과 조금 달라졌습니다.

 

오늘은 프리모아와 함께 기술직 채용, 고용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전에, 기업에서 원하는 다양한 IT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다면 프리모아에서 파트너로 등록해보는 건 어떨까요? 파트너로 가입해 커리어와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하면, 프리모아에서 적합한 IT 프로젝트에 매칭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IT 프로젝트를 고민하거나 개발자 채용을 고민하고 있는 기업 담당자라면 원하는 개발자를 스펙에 맞게 구독할 수 있는 프리모아 개발자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기술 인재 동향에 대한 BCG 연구에 따르면 대량 해고 사태에 따라 일자리를 잃은 대다수의 기술 근로자가 재취업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 기술 산업에 머물며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2024년, 기술직 채용이 증가할까요? 

 

 

BLS에 따르면 웹개발자, 디자이너는 22~23년까지 16% 일자리 증가 추세를 보입니다. 또한 데이터 엔지니어링 역할은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현상은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4년 빅테크 전망은 어떨까요?

 

 

전망에 따라 IT 기술직군이 주목해야야할 분야도 달라지기에 트렌드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1. AI 머신러닝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분야 이외에 다양한 영역에서 AI / ML을 통합하는 것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의료, 금융, 자율 시스템과 같은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 몇년 간 IT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헬스케어 분야에 AI를 도입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있어왔습니다다

 

 

 

2. 5G 기술과 IoT

 

Image by Freepik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가정용 IoT는 이제 많이 익숙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5G 기술의 지속적인 확산은 우리가 디지털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변화할 것이고, IoT 또한 기업/가정에 널리 보급되어 일상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

 

게임에서 교육까지 다양한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것입니다. 기술 기업과 일반 기업이 계속해서 해당 분야에 도전함에 따라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에서의 IT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직 채용에 대한 트렌드

 

 

 

1. 일반 타 직군에 비교하면 여전히 경쟁력 있는 급여

 

24년에도 숙련된 기술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기 때문에 기업에서 인재 유치와 유지를 위해 보상 패키지를 제공하고 늘릴 가능성도 높습니다. 많은 기술 기업에서 급여 이 외에 보험, 스톡 옵션, 웰니스 프로그램 등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원격 근무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가 우리나라에서는 일상화가 되었다가 다시 일반 출퇴근제도로 바뀐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IT 기업과 기술 직군에 한해서는 원격 근무 옵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특히 해외, 다양한 팀과 협력해야 하는 개발자가 있는 경우 원격 근무 제도를 자유롭게 사용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협업 및 네트워킹

 

개발자들도 이제는 다양한 국가의 동료, 고객과 협력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업계 리더와 교류, 화상 회의 참석, 글로벌 개발자 커뮤니티 등에 가입하여 지리적 경계를 초월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육성이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영어나 외국어를 할 줄 아는 경우 큰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술직 채용에 대한 트렌드와 전망 분야를 알아보았습니다.

 

개발자를 원하는 기업에게는 IT 직군 채용에 있어 제공해야 할 부분이나 기술 트렌드를 읽는 계기가 되셨길 바랍니다. 현업 개발자 인 분들은 트렌드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커리어맵을 그려보시길 바랍니다.



프리모아에서는 24년 IT 트렌드 전망에 맞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I/ML, AR/VR 을 포함한 IT 업종에서 핫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개발자 5만 명 이상이 활동 중이랍니다!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기술직 채용에 대해서도 고민이 있다면 프리랜서를 단기 고용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답니다. 적합한 프리랜서를 매칭해드릴 수도 있으며, 혹은 다양한 IT 기술 직군이 필요한 경우엔 개발자 구독 상품까지 컨설팅해드리고 있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