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부터 개발 외주 맡기는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1. 15. 13:30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입니다.



 

경제와 사회 발전을 위해 정부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기업 / 개인 / 단체 등에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 진행 자금을 필요로 하는 예비창업자나 스타트업에서는 정부지원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 대상이 되면 사업에 필요한 교육이나 정보/네트워킹, 자금 등을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진행 성과가 좋으면 추가 지원도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age by pressfoto on Freepik

 

오늘은 정부지원사업의 시기와 사업계획서 작성 팁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준비하는 분 중 많은 분들이 예비창업자거나 사업 초창기 이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대해 전반적인 어려움을 토로하시는데요.

 

지금 나의 비즈니스가 사업성이 있는지,

IT 서비스 기능이나 방향은 어떤지 헷갈리고 어려울 때

프리모아의 IT 컨설팅 도입을 고려해보세요!

 

 

3만 건 이상의 IT 프로젝트 컨설팅 경험으로 비즈니스 전반을 진단/분석한 후 서비스 분야 별 개발 전문가를 매칭해드리고, 계약서와 같은 어려운 행정처리까지 함께 해드립니다. 프리모아의 컨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정부지원사업! 시기 별 준비사항에 따른 계획 세우기

 

 

실제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정부 지원 사업은 분기 별로 정해진 일정이 있기 마련입니다.

 

 

 

1분기(1~3월) : 지원사업 공고 및 서류 평가

 

K- 스타트업, SMTECH 등 정부지원사업 공고가 올라오는 사이트를 수시로 들어가면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이 있는지 확인하고 준비하는 기간입니다.

 

이 시기엔 공고 내 올라온 사업계획서 양식에 맞추어 우리 비즈니스를 어필할 수 있는 서류를 작성하고, 서류 평가에 통과할 것을 대비해 대면 평가를 준비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정부지원사업 공고 게시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K스타트업 : https://www.k-startup.go.kr/

 

K-Startup 창업지원포털

중소벤처기업부 운영 창업지원포털 창업지원사업 정보 통합·제공 및 온라인창업교육, 창업공간정보, 온라인법인설립 서비스 제공

www.k-startup.go.kr

 

- SMTECH : https://www.smtech.go.kr/front/main/main.do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중소벤처기업부가 시행하는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의 신청, 협약, 연구비집행 등을 지원하는 종합관리시스템

www.smtech.go.kr

 

- 중소벤처 24 : https://www.smes.go.kr/index

 

중소벤처24

증명서 발급 경영활동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를 개별 시스템 방문 없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www.smes.go.kr

 

 

 

 

 

 

2분기(4~6월) : 대면평가

 

대면 평가를 위한 자료를 작성하고 발표 연습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3분기(7~9월) : 후기 지원사업 공고 확인 또는 지원금 사용

 

1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지원사업이 오픈하고 있습니다. 1분기에 안내드린 것과 동일하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만약 1분기 때 지원 사업 대상자에선정됐다면, 정부지원금을 사용해 사업을 운영하시면 됩니다.  

 

 

 

4분기(10~12월) : 지원금 사용 및 내년 준비

 

정부지원사업 대상자에 선정됐다면 지원금을 활용해 사업 성과를 내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업 성과가 잘 나오면 추가 지원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년도에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지 못했더라도 내년도를 위해 어떤 부분에 대한 보완이 필요한지, 비즈니스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시간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정부지원사업 비용 알차게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

 

 

 

사실 위의 일정에 딱 맞추어서 움직이면 사업이 처음인 사장님들은 생각보다 지원금 대상자가 되더라도 사업비용을 잘 쓰기가 참 어렵습니다.


사업계획서는 공고가 뜨면 새롭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기본 틀은 작성해두고, 어떤 식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지에 대해 미리 고민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비즈니스 정보 알아보기

 

 

Image by Freepik

 

 

1. 사업계획서

 

양식 자체는 정부지원사업 공고가 나오는 K스타트업 등의 사이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나오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의 목표와 방향성 / 사업 내용

 

  • 회사 현황 : 재무 / 조직도 / 인력구조 / 역량 등

 

  • 비전 : 서비스 / 제품 등이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향후 미래가능성에 대해

 

추가적으로 사업계획서 내부에 재무/조직도 관련 내용을 함께 넣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단계에서 아래 정보도 작성해두면 좋습니다.

 

 

 

2. 재무제표

 

1년 치의 재무제표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 아이디어가 좋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수익이 나는 비즈니스 구조인지를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청난 금액의 수익이 나야 한다기 보다는 투자 받은 금액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재무제표를 통해 검증하는 것입니다.

 

 

 

3. 시장 잠재성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전체의 규모, 시장 내 경쟁 정도, 신규 사업자로 시장 내 뛰어들었을 때 시장 내 파이 점유 가능성 등을 분석해보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TIP 공유

 

 

 

1. 해당 사업 분야를 모르는 사람이 볼 때도 이해가 쉽게끔 명확하게 작성하기

 

흔히 많이 하는 실수가 관련 분야의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함인 것은 이해하지만, 간결하고 명확한 설명이 우선입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대해 설명할 때에도 ‘특정 기간 내에 얼마 만큼의 목표로 00%만큼 달성하겠다”와 같이 수치를 활용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구성원 역량 어필하기(조직도 / 인력 구성 등)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일수록 구성원들의 역할과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진행 방식이나 구조가 현재의 구성원 역할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내부 인력이 IT기술 분야의 엔지니어가 많은 구조라면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 빠른 해결이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그 서비스의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획이나 마케팅 인력이 있다면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에 얼마만큼의 홍보를 통해 비즈니스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잡을 수도 있겠습니다.



 

 

 

3. 경쟁사 대비 차별점 어필하기

 

우리 서비스만의 특장점을 찾아내고 강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실 요즘엔 다양한 분야에 수많은 서비스가 있어 경쟁구도가 치열하기 때문에 블루오션을 찾는 것만 해도 큰 수확입니다. 경쟁에 있어 우리 회사만의 ‘특별한 점’이 없다면 서비스가 특별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비즈니스가 잘되기 위해 정부지원사업을 고민해보고 시도하려 해봤지만, 수많은 대표님들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문서화를 하는 과정에서 좌절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부족하기도 하고 사업아이템은 있는데 사람들에게 어떻게 매력적으로 설득할 지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 대해 방향성이나 문서화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프리모아를 먼저 찾아주세요!



 

프리모아는 대표님들이 IT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만 갖고 있어도, 

컨설팅 단계부터 비즈니스 방향성을 진단해드리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비즈니스 분야와 서비스에 맞는 전문 개발사를 매칭해드리니 대표님이 원하는 IT 비즈니스는 무엇이든! 프리모아와 함께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프리모아는 100% 책임지는 개발 외주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기상담, 개발사 매칭 과정부터 미팅, 프로젝트 진행까지 프리모아 IT 컨설팅 전문가가 가이드를 해드리니 언제든 편하게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