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메모가 중요한 이유?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2014. 6. 3. 16:32
메모(memo)란, 사전적인 의미로 “잊지 않도록 요점을 간략히 적어두는 일” 또는 “적은 글”을 의미합니다.
메모가 중요한 이유, 바로 잊어먹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인간의 기억력은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떠오른 아이디어나 정보 습득 시,
메모를 해놓지 않으면 잊어먹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아무리 머리가 좋은 사람일지라도 메모를 해놓지 않으면, 쉽게 잊어먹을 수 있습니다.
'유명 CEO'나 사회적으로 성공한 기업인들의 성공담을 들어보면,
메모의 중요성을 알 수 있듯이 우리 일상생활에도 메모는 매우 중요합니다.
“메모를 하는 사람”과 “메모를 하지 않는 사람”과의 차이는 매우 틀리다고 합니다.
메모를 하다보면 자신의 행동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행동이 달라진다고도 하죠.
종이 위에 쓰면 기적이 일어난다.
목표관리의 핵심은 “종이에 기록”하는 것이다.
1979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에게
명확한 장래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했는가? 질문했을 때,
3%만이 목표와 계획을 세워 종이에 기록했고,
13%는 목표는 있었지만, 그것을 종이에 기록하지는 않았고,
84%는 구체적인 목표가 전혀 없었다.
10년 후인 1989년에 그들에게 다시 질문했을 때
목표는 있었지만 기록하지 않았던 13%는
목표가 없었던 84%의 학생들보다 평균 2배의 수입을 올리고 있었고,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기록했던 3%는
나머지 97%보다 평균적으로 10배의 수익을 올리고 있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목표 그 성취의 기술」중에서
위 내용과 같이 메모는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를 종이 위에 메모를 한다는 것은 차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메모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 메모의 기술
✔ 언제 어디서든 항상 메모하라.
머릿속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메모하라.
산책 할 때, 여행 할 때, 잠들기 전 등 언제 어디서든 메모할 수 있도록 항상 메모지를 지니고 다녀라.
✔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라.
메모할 때 반드시 “글자”만 쓰라는 법은 없다. 메모한 내용을 자신이 보기만 할 수 있으면 된다.
기호와 암호를 통해 본인만의 메모 흐름을 만들어라!
✔ 중요 사항은 눈에 띄게 하라
시간이 지난 후 다시 검토해야하는 사항이 있다면, 중요한 부분에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눈에 띄게 메모를 하는 것이 좋다.
✔ 메모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하루에 한번, 메모를 하는 시간을 만들어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복잡한 생각을 메모를 통해 손쉽게 정리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 내용 이외에도 메모 노하우는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그 노하우 중에서도 가장 좋은 것은 "본인만의 메모 노하우"를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아직 메모에 대한 습관이 어색하다면, 꾸준히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 본인만의 노하우를 만들어나가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 생산력을 높이는 네 가지 방법 http://freemoa.tistory.com/33
· 프리랜서 시간관리 = 돈? http://freemoa.tistory.com/31
· 기억력·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이 있다며? http://freemoa.tistory.com/29
'IT 아웃소싱 TIP > 프리랜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랜서]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는 소셜 네트워크 활용법 (0) | 2014.06.12 |
---|---|
[프리랜서] 원격근무를 도입해야하는 이유 (0) | 2014.06.11 |
[프리랜서] 생산력을 높이는 네 가지 방법 (0) | 2014.06.02 |
[프리랜서] 프리랜서가 선호하는 운동은? (0) | 2014.05.29 |
[프리랜서] 프리랜서 시간관리 = 돈? (0) | 2014.05.27 |